2014년 11월부터 힐즈 어린이집 개원 준비에 착수하여 2015년 3월 힐즈 어린이집이 문을 열었습니다. 당시에는 참으로도 생소한 부모협동 어린이집 개원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생을 했습니다. 얼마전에도 위례 신도시에서 부모협동 어린이집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오셔서 많은 말씀을 드리기도 했는데요, 결국 그 단지에는 부모협동 어린이집이 들어오지 못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부모협동 어린이집은 부모님들이 조합을 결성하여 자기 자녀를 보육하는 만큼 은 그 보람도 크지만 어린이집 개원 준비부터 일정하게 유지해 나가기가 굉장히 어렵은 것 같습니다. 도움을 받을 곳도 없고요. 전국적으로 우리 힐즈 어린이집과 같은 유형의 어린이집은 4~5개 어린이집밖에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혹시 부모협동 어린이집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도움이 되고자 경험을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이 글을 지속적으로 수정하면서 내용을 보강할 예정입니다.

1. 부모협동 어린이집을 시작하게 된 계기

제 개인적으로는 좋은 어린이집을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2014년말 어린이집 개원을 준비할 당시 어린이집 학대 등 매스컴에서 자주 보도되면서 사회적 관심도 많은 상태였고, 새 아파트에 입주하면서 제 아이들에게 좋은 보육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은 마음도 컷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여기 아파트로 이사오고 제 애기들이 가정 어린이집으로 옮기고 나서 가정 어린이집의 좁은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을 보면서 마음이 너무나 아팟던 것이 컸습니다.

부모협동 어린이집이 설립된 곳은 2014년 6월부터 입주를 시작한 아파트입니다. 이미 아파트 단지 안에 어린이집 공간이 이미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당시 이 어린이집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입주자대표회의에서 많은 고민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종교법인이나 개인 등에게 임대해 주고 통상의 어린이집이 설치되게 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방법을 찾을 것인가 고민을 합니다. 주변 단지의 경우에는 모두 국공립 어린이집이 단지내에 설치되어 있어 다른 단지와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도 고민이 컸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파트 단지내에서 부모협동 어린이집 설립 추진위원회가 구성되고 여기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부모협동 어린이집이란

전국적으로 42,000여개의 어린이집이 있습니다. 이 어린이집은 법률에 따라 국공립 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법인·단체 등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 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으로 구분됩니다. 주변에서 많이 보실 수 있는 어린이집은 가정(22,000여개소), 민간(14,000여개소), 국공립(2,600여개소) 등이고, (부모)협동 어린이집은 155개소밖에 안됩니다(2015년 기준).

부모협동 어린이집은 영유아 보호자 11인 이상이 조합을 결성하여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부모님이 결성한 조합이 어린이집의 설립 주체가 된다는 점만 다르고, 다른 어린이집과 동일합니다. 다른 어린이집과 마찬가지로 자격을 갖춘 원장선생님께서 어린이집을 총괄 운영해야 하고, 보육교직원도 관련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관할 시·군·구청의 관리.감독을 받아야 합니다. 보육비 지원, 국가 지원금 동도 다른 민간 어린이집과 동일하게 받습니다.

다만, 부모님들이 결성한 조합이 설립 주체가 되다보니 다른 어린이집과 다른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원아 선발이 자유롭습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 입소대기시스템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조합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의 특성상, 어린이집에 다니려면 부모님이 조합원으로 가입해야 하고, 이러한 조합원 선발 절차가 바로 원아 선발 절차가 됩니다. 둘째, 조합에서 어린이집 운영비용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민간·가정 어린이집은 특성화교육, 현장학습비 등을 제외하고는 구청에서 부모님으로부터 비용을 받지 못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협동 어린이집은 어린이집의 운영 비용을 조합 출연 형태로 조합으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어린이집의 경우 연간 6~9천만원 정도의 운영비를 조합에서 어린이집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셋째, 원장님·보육선생님들과 부모님들간 소통을 늘리고, 어린이집 운영을 투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재정 상황과 운영 상황이 투명하게 공개되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신뢰가 쌓아갈 수 있습니다.

공동육아 어린이집도 있습니다. 원래 부모협동 어린이집이 이 공동육아 어린이집이 법제화된 형태로도 보입니다만, 반드시 공동육아 어린이집과 부모협동 어린이집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부모협동 어린이집은 부모님들이 조합을 결성하여 어린이집 설치·운영주체로 나서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공동육아란 어린이집 운영에 있어 공동체 등 철학·이념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그 차원이 다릅니다.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부모협동 어린이집 설립·개원기 (1)”에 대한 2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포스트 잘 읽었습니다.
    부모협동어린이집 설립을 추진중인 입장이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혹시 괜찮으시다면 관련하여 몇 가지 문의를 좀 드려도 될까요?
    괜찮으시면 메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