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리눅스에 삼바(samba)를 설치하여 리눅스-윈도간, 윈도간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삼바(samba)란 유닉스에서 SMB/CIFS(Server Message Block / Common Internet File System) 프로토콜을 구현한 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OS X, 그리고 다른 유닉스 시스템간 파일 및 프린터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쉽게는 윈도에서 폴더나 프린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이하에서는 Ubuntu 14.04를 가정하고 우분투에 삼바를 설치하고 셋팅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이렇게 셋팅하고 나면 같은 네트워크 내에 있는 윈도 클라이언트는 파일 탐색기의 네트워크에서 이 우분투의 공유폴더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1. 우분투에서 공유폴더를 만듭니다. 공유폴더는 /srv/samba/share 로 가정하겠습니다. 아래 명령어를 내려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디렉토리를 nobody:nogroup 소유로 변경합니다.

2. 삼바를 설치합니다.

3. 삼바 설정 파일을 수정합니다. ubuntu 14.04 의 경우 /etc/samba/smb.conf 를 수정하면 됩니다. 삼바 설정 파일을 보면 [global], [printers] 등 몇개의 섹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한글 윈도 하에서 파일공유를 위해 global 설정과 [공유폴더] 설정을 추가할 것입니다. /etc/samba/smb.conf 를 편집하기 위해 아래 명령어를 내리고, 죽 내려오면서 usershare allow guests = yes 줄이 있는 곳을 찾습니다.

4. usershare allow guests = yes 줄 아래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netbios name은 서버의 도메인 이름과 일치시키면 됩니다. dos charset, unix charset 등은 한글 파일/디렉토리 이를이 제대로 나오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공유폴더] 섹션을 보시면 위 1에서 만든 /srv/samba/share를 공유파일들을 저장할 디렉토리로 쓴다는 설정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의미를 설명하자면, browsable은  이 [공유폴더]가 네트웍 상에서 가용한 공유자원으로 보일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guest ok 는 yes로 설정될 경우 이 [공유폴더]에 패스워드 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read only 는 writable 과 반대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공유폴더]를 읽기만 가능하게 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공유폴더]를 읽고 쓸 수 있게 만들 것이므로 no 로 설정합니다. writable = yes로 해도 동일합니다. create mask 는 파일을 이 [공유폴더]에 파일을 생성하면 644의 mask가 directory mask 는 이 [공유폴더]에 폴더를 생성하면 755의 mask가 적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삼바 데몬을 재시작하여 새로운 설정이 적용되게 합니다.

6. 이제 동일 네트워크에 묶인 윈도 클라이언트에서는 파일 탐색기 -> 네트워크에서 이 공유폴더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